2023년 비트코인 가격의 예측이 가능하려면 그동안의 가격의 흐름을 알아야 합니다.
당장 이 글을 읽을 때 1분 1초씩 지나가는 비트코인의 가격 흐름은 단순히 매수매도를 결정하는 가격 흐름이라고, 세력이 만들어낸 산물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더 생각해보면 투자자들의 매매는 그들의 버튼을 누르기까지 수십개의 자료와 뉴스, 심리의 결정이 만들어낸 투자심리의 결과입니다. 이 반복적인 매매속에서 투자자들은 지금도 시장에서 매수와 매도 중 선택을 합니다. 이때 시장의 뉴스나 이슈, 가격의 흐름이 반영된 반복적인 행동들이 모여 최종 결정체들의 집합체가 가격 흐름으로 보입니다.
시장의 이러한 가격의 흐름엔 '패턴(Pattern)'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 규칙을 정립하고 이론화하여 90년 넘게 메인 스트림에서 사용하는 것을 공론화 한 것이 지금의 엘리어웨이브(엘리엇 파동)입니다. 현재까지도 미국 월스트릿에서 기술적 분석 Tool로 사용되고 있는 시장의 오랜 투자기법 중 하나입니다.
패턴을 분석하는 일은 정확한 가격의 예측을 위한 예언서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 엘리어트파동을 이용한 패턴분석은,
시장의 수십년까지의 시장의 방향성을 알아볼 수 있으며, 반대로 현재 위치는 시장의 어디쯤인지 가늠해볼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또한 시장 가격의 변동성에 즉각적 대응이 가능하여, 투자매매시 적절한 옵션을 걸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의 규제가 시급한 만큼, 관련 사건과 이슈들도 발생하고 있지만 미국시장의 폭락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가격은 버텨내기를 하고 있는 것 처럼 보입니다. 비트코인의 전체 시장 가격을 보면 항상 우상향이었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을 투기성 시장으로 보는 일부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하지만 또 한 번의 기회라고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미국의 거대 헤지펀드사들이 매도를 하지 않고 투자 기회를 노리고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2023년, 크립토 시장의 향방을 예측할 수 있는 단서들을 2022년 한해의 흐름을 통해 알아봅시다.
[단서 1]
브라이언김 2022년 1월 21일자 비트코인 분석차트
- 2022년 1월 시점 a ($29,341 이모티콘 위치)를 4차 파동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나, 만약 a가 4차 파동이었다면 b(이모티콘 위치)점에서 동인파동이 발생되어 큰 상승폭을 나타냈어야 합니다. 하지만 더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므로, a와 c의 저점을 연결하는 평행선과 b와 d의 고점을 연결하는 평행선을 그려보았을 때 대칭 삼각형 패턴의 모습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엘리어트 파동의 4차 파동은 항상 지그재그, 플랫(횡보), 삼각형 또는 그들의 조합 형태로 나타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 중 삼각패턴이 가장 많이 나오고, 그 다음이 지그재그 패턴 순으로 나타남을 기억합시다.
[단서 2]
브라이언김 2022년 2월 10일자 비트코인 분석차트
- 2022년 2월시점, 동그라미 표시한 a가 만약 4파동이었다면, b가 강한 상승장을 가져 왔어야 한다. 파란색으로 표시된 큰 1번과 3번처럼 강한상승(Blow off top)을 가져왔어야 하는데, 지금의 모습은 아직 그런 상승패턴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4차 파동이 끝난 것이 아닌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부파동의 확인과 더불어 즉각적인 변동성 가격대응 방법은 cwcount.com 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라이언김 2022년 2월 22일자 비트코인 분석차트
- 만약, c점이 전 저점인 a를 넘어서 내려왔다면, 지속적 하락의 모습을 가져올 수 있는데, a점(29341)에서 수평선을 그려보았을 때, c점이 수평선을 넘어가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횡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모습은 아직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아직 삼각 수렴이 끝나지 않음을 확인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단서 3]
브라이언김 2022년 5월 10일자 비트코인 분석차트
- 그러나 2022년 5월에 들어서 C점을 보면 이전 저점인 a(29341)을 깰 가능성이 보이게 됩니다. 이럴 때, 스윙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은 조금씩 매도를 하여 수익실현을 할 필요성이 있어보입니다. 왜냐면 삼각형태로 수렴하는 모습이 깨졌기 때문이며 이렇게 되면 그 다음 패턴을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다음 패턴으로는 하락장에서 잘 나오는 지그재그 패턴을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단서 4]
브라이언김 2022년 6월 14일자 비트코인 분석차트
- 2022년 6월시점 빨간색 1파동과 4파동을 연결하는 트렌드라인을 그어 보았을 때 4차 파동의 저점이 1차 파동의 고점 밑으로 내려오면 자연스럽게 다음 패턴의 방향을 준비할 수 있어야합니다. 4차 파동의 저점이 더 내려온다는 것은 엘리어트 파동패턴으로 분석한 주요 방향성에서 --> 준방향성으로 준비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을 뜻합니다. 엘리어트 파동은 다음 방향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격이 주는 단서로 다음 방향성의 루트를 재점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Tip:
방송에서 브라이언김은
수개월째
Right Look (이상적인 패턴의 모양)이 되려면
빨간색 4차파동으로 표시된 선 아래로 가격이 내려오지 않아야 한다고
전달했습니다.
간단하게 알고 지나가는 엘리어트 파동 이론!
- 그림처럼 4차 파동의 저점이 1차파동 밑으로 내려가게 되면 파동이론의 규칙에 어긋납니다. 4파 지점은 절대 1파 지점보다 높아야 합니다.
[단서 5]
브라이언김 2022년 6월 18일자 비트코인 분석차트
- 하락하는 지그재그 패턴이 명확하게 끝나는 것을 알려면, 분홍색으로 표시한 1~5번까지의 움직임이 매우 확실하게 구별 가능하도록 표현되어 져야 한다. 작년 6월의 차트분석이 현재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지금 그래프의 상황으로 보았을 때도 마찬가지로 5차 파동이 완료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단서 6]
브라이언김 2022년 8월 21일자 비트코인 분석차트
- 2022년 8월 시점 비트 코인의 움직임이 크게 변동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 조정 상태에 있는 상황이라고 보면 되고, 투자자들은 계속 홀딩을 해 나가면 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부파동의 확인과 더불어 즉각적인 변동성 가격대응 방법은 cwcount.com 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8월31일 시점에서 비트 코인의 큰 추세를 보니, 아직 4차 파동이 끝나지 않은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4차 중간 파동의 모습이 지그재그에서 다시 확장 플랫 조정단계(Expanded Flat Correction)의 모습으로 변경되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5차 파동이 아직 남아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인지하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 4차 파동은 처음에는 삼각 수렴(triangle) 모습을 보이다가, 다시 지그재그 패턴의 모습으로 그리고, 이제는 확장 플랫 조정단계(Expanded Flat Correction)의 모습으로 변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 !
[단서 7]
브라이언김 2022년 8월 3 1일자 비트코인 분석차트
- 빨간색 1차(13764) - 2차(4001) -3차 -4차로 표기한 브라이언김의 파동 카운트를 살펴보면 3차에서 4차가 완료되어가는 모습에서 작은 a 지점까지 가격이 내려온 폭보다 작은 b는 그것 보다 좀 더 높이 되돌리는 모습을 보이고, 그 다음의 c는 a가 내려온 것을 넘어서는 모습을 갖는 것이 확장 플랫 조정단계(Expanded Flat Correction)의 전형적인 모양입니다. (b파가 a파를 1.05~1.382 사이로 되돌리고, c파가 a파의 끝을 넘어서는 구조)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17,611달러에서 13,764달러 사이로 떨어지다가 다시 반등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세부파동의 확인과 더불어 즉각적인 변동성 가격대응 방법은 cwcount.com 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서 8]
브라이언김 2022년 10월 24일자 비트코인 분석차트
- 작년 10월에 반복적으로 얘기했던 사항입니다. 다시 한 번 짚고 넘어갈 수 있는 중요한 단서입니다. 큰 흐름에서 볼 때, 4차 파동으로의 하락이 절대 1차 파동의 지점 아래로 내려가면 안됩니다. 이것은 엘리어트 파동 이론의 규칙 중 하나입니다.
[단서 9]
브라이언김 2022년 11월 22일자 비트코인 분석차트
- 작년 22년 11월 시점 4차 파동이 옆으로 횡보를 하다가 5차 파동을 맞으면서 다시 하락하기 시작할 수 있다는 단서를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단기적 매매투자자에게는) 계속가지고 갈 것인지, 아니면 매도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신중하게 판단을 해야 할 시점일지 모릅니다. 구조적, 이론적 관점에서 보면 15,501달러에서 큰 상승을 보여주는 것이 이상적인 모습입니다. 왜냐하면 아직도 가격이 13,764달러까지 하락하지 않았으며, 확장 플랫 조정단계(Expanded Flat Correction)의 모습도 정확히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엘리어트 파동이 잘 지켜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단서 10]
또한, 주간 흐름으로 본 비트 코인의 추세를 살펴볼 때, Bearish Divergence(가격은 상승하는데, 힘을 받지 못하는 모습)가 지금까지 잘 들어 맞았고, 지금은 Bullish Divergence(가격은 하락하는데, 힘을 많이 받고 있는 모습)가 보이기 때문에 향후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22년이 재무재표로 얘기하자면 힘든 조정의 시간이었다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브라이언김이 분석한 EW 기술적분석 차트로 확인한 관점으로는 그 어느때 보다 강한, 다시 오지 않을 수 있는 폭발적인 상승을 위한 조정이 필요했던 시간이었다고 말하고 있음을 간과하면 안 될 것입니다.
'Econoo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극화 시대의 경제, 우리의 생존법은? (0) | 2023.02.10 |
---|---|
서울경제TV ‘브라이언의 머니플로우’ 엘리어트 파동 이론 통한 비트코인 전망 (1) | 2023.02.03 |
2023, 뷰카(VUCA)에 대비하기 위한 우리의 자세 (1) | 2023.01.25 |
FTX 파산, 가상화폐시장에 국가차원 규제를 촉진시키나 (0) | 2022.12.04 |
[2022-6-25 방송분] 시장에서 투자자의 심리적 대처 방법 (0) | 2022.11.30 |